본문 바로가기
강릉 & 동해 맛집과 여행정보

강릉 교동짬뽕의 원조 (ft.교동반점)

by H백수 2022. 9.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백수가 왔어요~~~

 

오늘 다녀온 곳은 강릉 교동짬뽕의 원조집인 강릉시 교동에 위치한 교동반점이에요.  평소에는 대기열이 엄청나게 길지만 여름 시즌이 끝나 여행객이 줄어든 딱 요맘때쯤은 기다리지 않고 바로 먹을 수 있답니다. 

 

오래전 제가 기억하던 그모습 그대로 그 자리에서 쭉 영업하고 있는 교동반점이에요. 원래도 강릉시민들에게 유명한 짬뽕집이었지만 전국적으로 더 유명해지는 바람에 강릉분들은 오히려 가기 힘들게 된 로컬 음식점 교동반점... 

 

옆에 한칸 가게를 확장하신 것 말고는 외부 모습은 오래 전과 크게 달라진 게 없어 보이네요.  

 

메뉴는 짬뽕면과 짬뽕밥 그리고 군만두.... 옛날에는 짬뽕면이냐 밥이냐 딱 두 개뿐이었던 거 같은데 군만두가 추가된듯한 ㅎㅎㅎ 교동짬뽕 원조집답게 여기저기 유명인들 사인과 사진들이 벽을 꽉 채우고 있어요.

 

이쪽을 봐도 사인 저쪽을 봐도 사인...

역시나 이쪽에도 수많은 사진과 사인들.....그와중에 막 사장님  대통령 표창장도 걸어놓으셨네요... 뭘로 받으신 건지는 모르겠지만 ㅎㅎㅎㅎ 

반응형

이쪽 공간이 한칸 확장한 공간인듯해요. 예전엔 딱 요만한 홀에서 장사를 하셨는데 그래도 지금은 두배 정도 크기입니다. 라떼는 작은 홀 몇 안 되는 테이블에 다 모르는 사람들끼리  자리 꽉꽉 채워 앉아  합석은 당연한 거라고 생각하며 식사했었는데 ㅎㅎㅎ 지금은 합석은 안 하는 분위기였어요. 그래서 1인 테이블 2인 테이블 좌석이 따로 준비되어 있더군요.  혼자 여행 와서 방문하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아요. 제가 방문했을 때도 서너 분 정도가 혼자 와서 식사하고 가셨답니다. 

이게 바로 원조 교동짬뽕 이랍니다. 찐하고 걸쭉하게 우려진 고기+해산물 국물이 특징이에요. 탱글탱글한 오징어와 조갯살 그리고 고기...전반적으로 흔히 먹는 짬뽕과는 전혀 다른 느낌이에요.  옛날에 먹던 교동짬뽕에 비해 뭔가 좀 더 매워지고 국물이 덜 진해진 느낌은 있지만 충분히 여타 짬뽕들과는 비교 안 되는 깊은 맛이 있습니다.

 

이곳 교동반점도 피해갈수 없는 원조 경쟁... 이곳이 유명세를 타기 시작하자 주변에 비슷한 상호를 걸고 저마다 원조라며 광고를 하고 있답니다.  하지만 강릉분들이라면 누구나 아는 이곳 교동반점이 원조라는 사실!!! 

 

이 원조 경쟁에 복잡한 썰이 있어요.... 옛날 옛날에 원래 교동반점 이곳을 운영하던 분이 건강상의 이유로 현 사장님에게 기술을 전수하고 가게를 넘기신 거죠... 인수받아서 열심히 장사를 하셔서 지금까지 유명한 이곳 교동반점이랍니다. 그런데  전국적으로 생겨난 교동짬뽕이라는 프랜차이즈는 옛 사장님이나 현 사장님과 전혀 관계없는 무늬만 교동짬뽕이라는 사실... 그러자 옛 사장님이 새로 또 교동짬뽕 프랜차이즈를 만들어버림... 그 결과 이렇게 교동반점과 이름만 교동짬뽕인 프랜차이즈 그리고  가게를 넘긴 옛사장님의 교동짬뽕 프랜차이즈까지 혼돈의 카오스 상태가 되어버렸답니다.  특히 현 교동반점과 옛사장님의 프랜차이즈 사이는 많은 논란이 있다고 해요. 실제로 이곳 교동반점 1분 거리에 예전 사장님의 교동짬뽕 프랜차이즈가 으리번쩍 하게 차려져 있어서 더 논란이 있는 거 같아요.  어디가 맞다 틀리다는 머리 아프니까 그냥 패스할래요 ㅋㅋ

 

이곳 교동반점이 유명하지만 노포인지라 주차공간이 협소해서  주차하기가 좀 많이 힘들때가 많답니다. 차로 찾아오시기보다는 걸어오시는 걸 추천해드려요. 주변 임당동은 골목골목으로 갬성 터지고 유명한 맛집들이 많고 월화 거리나 중앙시장이 가까워 볼 것도 많답니다. 

 

그럼 백수는 여기까지~~

오늘도 즐거운 하루 안전한 여행 되세요~~~ 빠잉~~~ ( 꾹 눌러주시면 ♥ 합니다~ ㅎ)

 

강릉 교동짬뽕 원조집 ▼▼▼▼

 

원조강릉교동반점

강원 강릉시 강릉대로 205

map.kakao.com

근처 힙플레이스 찾으신다면 ▼▼▼▼

 

강릉시내 청춘들의 핫플 ...(feat.카페 이진리)

안녕하세요 백수가 왔어요. 요즘 날씨가 정말 신기하네요. 오늘만 해도 하늘이 비가 오다가 멈췄다가 해가 쨍쨍하다가 다시 멈추기를 무한 반복하고 있어요. 몇십 미터 저쪽은 비가 떨어지는데

zbgogo.tistory.com

 

반응형

댓글